상가 및 오피스텔의 건물명, 층별 호수, 상가명, 면적 등을 설정하고, 매월 검침한 데이터와 기본료만 입력하면 납부통지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1년 단위로 저장하도록 되어 있으며, 년초에는 입력된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새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떄는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여야 합니다.
납부통지서에 월별 증감그래프를 나타내어 이전달과 비교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금액의 배분은 평당배분 및 입주자(세대)별 배분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납부통지서는 3가지 타입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고, 납부통지서의 인쇄는 전체 일괄출력 및 각 호수별 개별단위로 출력 가능합니다.(A4 사용)
25개의 시트가 있으나 창이동 버튼으로 입력, 요금계산, 납부통지서 창을 구분하여 깔끔하게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0.창이동
  (1)[[창이동]] 버튼은 {공동요금},{전체집계},{도움말} 시트에 있습니다.
  (2)[데이터입력] 버튼을 누르면 {공동요금},{전기검침},{수도검침},{가스검침},{주차수량},{TV수량},{추가요금1},{추가요금2},{연체료},{도움말} 시트가 보입니다
  (3)[요금계산] 버튼을 누르면 {전체집계},{전기요금},{수도요금},{가스요금},{주차요금},{TV수신료},{상가설정},{도움말} 시트가 보입니다.
  (4)[집계통지서] 버튼을 누르면 {전체집계},{월별집계},{그래프},{납부통지서},{세금계산서},{계산서설정},{상가설정},{도움말} 시트가 보입니다. 납부통지서 시트는 3개중 설정된 1개의 시트만 보입니다.

 

 

 

 

 


1-1.공동요금 시트
  (1)월별 공동관리비, 공과금 징수비용의 단위금액 입력 하세요.
  (2)면적당 일괄적으로 부과할 경우에는 (E7~N7)셀에 평당(제곱미터 아님) 금액을 입력하고 [평당부과시입력] 버튼을 누르세요.
  (3)전체금액을 세대당 분배하는 경우에는 (O7~S7)셀에 값을 입력하세요. (=값/세대). 직접 입력할 경우에는 값을 입력하지 마세요.


  (4)(일반관리비)~(기타2) 까지는 면적(평)당 부과하고, (번영회비)~(기타6)는 입주자(세대)별로 부과(1/n) 합니다.
  (3)평당배분금액은 전체부과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 됩니다.
  (4)(E8~S8)셀에 사용문구를 수정하고 {상가설정}시트의 [설정하기]를 누르면 다른 시트에도 같은 문구가 나타납니다. 해당하는 내용이 없으면 공백으로 하세요.
  (4)층별로 부과하는 엘리베이터, 공동전기, 공동수도는 층별로 입력하도록 하였습니다. 동일하게 배분한다면 각 층에 같은 값을 입력하세요.
  (5)본 파일의 작성(입력)하여야 할 곳은 시트탭의 색깔이 녹색으로된 시트 및 내용중 파란색 글자는 사용자에 맞게 수정 할 수 있습니다.
  (6)합계는 {전체집계} 시트에서 [내역계산]을 하게되면 계산됩니다.

 

 

 

 

 

 

1-2.전기검침, 수도검침, 가스검침 시트
  (1)기본요금, 단가 및 기본사용량을 입력하세요. 매월별로 달라질 수 있어 매월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계량기의 검침숫자(사용량 아님)를 해당월에 입력하십시오.사용량은 {**요금}시트에 자동으로 계산함
  (3)사용량 및 금액은 {전체집계}시트에서 [내역계산]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4)전년12월의 값은 {상가설정} 시트에서 [년간데이터 삭제]를 누르면 1~12월의 데이터는 삭제하고 12월의 데이터를 전년12월로 복사합니다.

 (5){전기검침} 시트의 (D5)셀은 "면적당배분"-상가전기기본료전체/면적, "세대당배분"-일반 가정용의 전기 계산방식입니다.

 

 

 

1-3.주차수량, TV수량
  (1)해당월의 단가 및 수량을 입력 하세요.
  (2)[전월과동일] 버튼을 누르면 수량입력 셀을 전월의 수량과 동일하게 복사합니다.
  (3)주차료는 주차댓수를, TV수신은 TV댓수를 입력 하세요.

 

 

 

 


1-4.추가요금1,추가요금2,연체료
  (1)추가로 작성해야할 항목이 있다면 각 세대별로 요금을 직접 입력합니다.
  (2){연체료} 시트의 미납요금은 해당월까지 미납된 금액을 직접 입력합니다.

 

 

 

 

 

 

 

 

2.전기요금,수도요금,가스요금,주차요금,TV수신료
  (1)입력 시트에서 입력한 데이터를 근거로 요금을 계산합니다.
  (2)이 시트에서 작성하는 값은 없습니다.
  (3)요금의 계산은 {전체집계} 시트에서 [내역계산] 버튼을 누르면 이 {요금}시트와 {전체집계} 시트의 값을 모두 계산합니다.
  (4)기본 사용량 및 기본요금 또한 {입력} 시트에서 입력한 값으로 참조용입니다.

 

 

 

 

 

 

 

 

3-1.전체집계, 월별집계, 그래프
  (1)[화살표] 버튼을 눌러 월을 선택하시고 [내역계산],[내역저장],[찾아보기] 버튼으로 각 월별 계산 및 작성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검침}시트 등에서 입력한 데이터를 근거로, [내역계산] 버튼을 누르면 값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3)[내역계산]을 한 후에 체크를 하고, 만약 추가 입력/수정이 있을 경우 값을 수정(이 때는 합계도 수정하세요)한 다음 [내역저장]을 누르면 값을 저장공간에 저장합니다.
  (4)이미 작성된 값이 저장되어 있다면 수정하겠는가를 물어봅니다. [예]를 누르면 수정 저장됩니다.
  (5)[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각 월별, 입주자별로 저장된 합계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만약 (3)항과 같이 값을 수정하여 저장하였다면 [찾아보기]로 찾은 값과 [내역계산]으로 계산한 값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7){월별집계}는 {전체집계}에서 [내역저장]시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내역저장]시는 파일 저장도 합니다.
  (8){그래프} 시트는 각 호별 및 전체의 값을 그래프로 나타냅니다. 최대값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9)셀의 크기를 변경하여도 그래프는 셀에 맞게 그려집니다. 셀크기(너비,폭)를 사용자에 맞게 조정하세요.

 

 

 

 

 

 

 

 


3-2.납부통지서A, 납부통지서B, 납부통지서C 시트
  (1){납부통지서A}, {납부통지서B},{납부통지서C} 시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세요. {납부통지서} 시트의 선택은 {상가설정}에서 합니다. 사용도중 변경 가능
  (2)우선 인쇄할 해당월을 확인하고, [납부통지서전체인쇄]를 누르면 전체 상가의 납부통지서를 자동으로 인쇄합니다.
  (3)각 호수별로 한장씩 인쇄할 경우에는 [호별내역]에서 호수를 지정하고 [현재페이지인쇄]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나타난 호수만 인쇄 합니다.
  (4)초기 입력된 수식과 다른 수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수식을 사용자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세요.  주의할 점은 [설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초기수식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5)납부기한은 은행휴일(납부일이 토,일요일인 경우 다음 월요일로)을 계산하여 나타냅니다.

 

 

 

 


3-3.세금계산서, 계산서설정 시트
  (1)우선 {계산서설정}시트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상가(호)에 대해서 정보를 작성하세요. {상가설정} 시트에 있는 정보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2){계산서설정} 시트는 5열은 공급자를 설정하고, 8열부터는 공급받는자를 설정하세요.
  (3)[화살표]버튼을 눌러 월을 선택하고, [전체저장] 버튼을 누르면 세금계산서 발행해야할 데이터를 모두 저장합니다.
  (4)[호별] 화살표를 누르면 각 호별 저장되지 않은 데이터를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5)[찾아보기] 버튼을 누르면 [전체저장]에서 저장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6)[수정저장] 버튼을 누르면 현재의 데이터를 수정하여 저장합니다.
  (7)[1장인쇄] 버튼을 누르면 현재의 세금계산서를 인쇄합니다. 미리보기로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전체인쇄]를 누르면 세금계산서로 발행해야할 전체를 자동으로 인쇄합니다.

 

 

 


4-1.상가설정 시트
  (1)[처음사용시데이터삭제] 버튼을 눌러 현재의 샘플을 삭제 하세요. [년간데이터삭제] 버튼은 매년 새로운 파일을 만들 때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년도가 변경되어 값을 지울 때는 [년간데이터삭제] 버튼을 누르세요.  일부셀의 삭제되지 않은 값은 정상적인 데이터를 (수정)입력하시면 제대로 나옵니다.
  (3)상단의 내용을 먼저 입력하고, 층별설정, 상가별 상호 및 면적을 차례로 입력한다음 [설정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4)이자율 및 날자 등은 숫자만 입력하세요. 납부서 양식은 3가지중 1개만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사용도중에 양식을 바꾸어도 상관 없습니다.
  (5)층별설정의 층면적은 상가별 면적을 층별로 합계합니다. 층이 없는 임대사용자는 기타층 등으로 입력하고 면적란에는 0을 입력합니다.
  (6)사용도중 상호의 변경이 있을때는 상호를 수정하고 [설정하기]를 눌러 주세요.
  (7)상가 세대의 입력 범위는 1000세대, 층은 50층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의 색상 및 괘선에 상관없이 아래로 쭉 입력한 다음 [설정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4-2.기타사항
  (1)본 파일에서 입력하여야 하는 부분은 글자가 청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2)회색(연한색) 글자는 계산식 또는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3)파일은 연간단위로 저장하여 사용 하십시오.
  (4)처음 사용시 셋팅하는 순서는 좌측 원번호(빨간색) 순으로 실행하고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5)셀의 너비, 높이 등은 사용자에 알맞게 조정하세요. 셀의 숨기기나 창고정으로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
  (1)항상 매크로포함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2)매크로 포함으로 열지 않고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타납니다. (2003 이하 버전)
     보안 수준이 [높음]으로 설정되어 있고 디지털 서명이 되어 있지 않거나 ~~~
     매크로를 실행하려면 ~~ 보안 수준을 [보통]으로 변경하십시오. ~~~
  (3)보안수준을 [보통]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메뉴에서 "도구-매크로-보안"을 선택하시고 [보통] 또는 [낮음]을 선택하세요.
  (4)그 다음 엑셀을 종료한 후, 다시 파일을 열기하여 실행하십시오 !!!
  (5)엑셀2007의 경우는 상단의 수식입력줄 아래의 [옵션]을 눌러 해제하여 주세요. "이 콘텐츠 사용"에 체크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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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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