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및 오피스텔의 건물명, 층별 호번, 상가명, 면적 등을 설정하고, 매월 검침한 데이터와 기본료만 입력하면 납부고지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1년 단위로 저장하도록 되어 있으며, 년초에는 입력된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새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여 관리하세요.
각 세대별로 납부한 금액(일부 또는 전액) 및 날자만 입력하면 미납연체(단리 또는 복리계산)에 대한 계산을 하여 연체관리가 쉬워졌습니다.
납부고지서에 월별 증감그래프를 나타내어 이전달과 비교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금액의 배분은 평당배분 및 입주자(세대)별 배분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납부고지서는 3가지 타입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고, 납부고지서의 인쇄는 전체 일괄출력 및 각 세대별 단위로 출력 가능합니다.(A4 사용)
여러개의 시트가 있으나 사용자가 보고싶은 시트만을 보이도록 하였고, 사용하지 않는 시트는 보이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공동요금: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8행의 항목내역(일반관리비~기타6)을 사용자에 맞게 수정하세요.
    사용하지 않으면 삭제하세요.
2. 7행의 배분방식(세대별 또는 면적별)을 설정합니다.
   1) 면적별 : 면적별을 선택하면
       월별 입력된 금액을 상가(건물)의 면적(제곱미터)으로 계산합니다.
       즉,   월별 입력된 전체금액*세대면적/상가전체면적(제곱미터)
   2) 세대별 : 세대별을 선택하면  세대별 균등배분
       월별 입력된 금액을 상가(건물)의 세대수로 나눕니다.
       즉,   월별 입력된 전체부과금액/세대수 (1/n)
3. 월별로 인건비, 일반관리비, 수선비, ....... 등 상가전체의 합계금액 입력 하세요.
4. 엘리베이터 유지비용은 전체 합계금액을 (D37:D48셀)에 입력하세요. 없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층별로 가중치도 %로 입력합니다. 층별가중치 합계(D35)는 100%가 되어야 합니다.
    100%가 아니면 셀 색깔이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
5. 공동전기요금, 공동수도요금은 층별가중치만 입력합니다.
    {전기검침}{수도검침} 시트에서 세대별 검침 값을 입력하면 합계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6. 각 층별 가중치의 금액도 배분방식 (D36,D51,D66)셀의 "면적별,세대별"에 따라 배분됩니다.
   요금 분배방식 : 면적별 또는 세대별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1.면적별 ; 층요금/세대면적
   2.세대별 ; 층요금/층별 세대수
7. 본 파일의 작성(입력)하여야 할 곳은 시트탭의 색깔이 녹색으로된 시트이며,
    내용중 파란색 글자는 사용자에 맞게 수정 할 수 있습니다.
8. [전체집계_내역계산] : 합계금액을 계산합니다.
9. [년간데이터 삭제] : 작성된 전체데이터 삭제.

전기검침: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상가전체 고지금액(2행), 기본요금(3행), 전체사용량(4행) 및 각 세대별 검침숫자(9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세대별 검침숫자는 계량기의 검침숫자(사용량 아님)를 해당월에 입력하십시오. 사용량은 자동으로 계산함
    따라서 1월의 경우에도 12월의 검침숫자가 입력되어야 합니다.
3. (D4)셀, (D5)셀의 값은 {상가설정} 시트에서 [설정하기]하면 가져옵니다.
   (1) (D4)셀 : 면적별 또는 세대별중 선택
   (2) (D5)셀 : 면적 또는 상가수량 입력합니다.
        처음 {상가설정} 시트에서 설정시에는 상가 전체면적(면적별일때) 또는 전체 세대수(세대별일때)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전기요금을 별도로 계산하는 세대는 면적/세대수를 빼주세요.
4. 기타전기검침량 - 세대의 계량기가 아닌 별도의 계량기가 있을경우 입력하여 사용하세요.
    이 경우 기타전기 요금은 별도의 시트 {추가요금} 시트에 계산하여야 합니다.
5. 상가전체 공동사용량, 세대사용량, 단가 및 금액은 [전체집계_내역계산]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6. 세대별 데이터값이 없으면 0을 입력하세요.
    전기기본료도 제외할 세대는 공백으로 하여야 합니다.
* [상가데이터설정]-[년간데이터 삭제]를 클릭하면 1~12월에 작성된 데이터를 삭제하고,
  12월의 데이터를 전년12월로 복사하여 다음년도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시트({수도검침}{가스검침})도 마찬가지임

 

수도검침: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상가전체 고지금액(3행), 전체사용량(4행) 및 각 세대별 검침숫자(9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세대별 검침숫자는 계량기의 검침숫자(사용량 아님)를 해당월에 입력하십시오. 사용량은 자동으로 계산함
    따라서 1월의 경우에도 12월의 검침숫자가 입력되어야 합니다.
3. 상가전체 공동사용량, 세대사용량, 단가 및 금액은 [전체집계_내역계산]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4. 세대별 데이터값이 없으면 0을 입력하세요.
    수도기본료도 제외할 세대는 공백으로 하여야 합니다.
* [상가데이터설정]-[년간데이터 삭제]를 클릭하면 1~12월에 작성된 데이터를 삭제하고,
  12월의 데이터를 전년12월로 복사하여 다음년도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스검침: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상가전체사용량(7행), 각 세대별 검침숫자(9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세대별 검침숫자는 계량기의 검침숫자(사용량 아님)를 해당월에 입력하십시오. 사용량은 자동으로 계산함
    따라서 1월의 경우에도 12월의 검침숫자가 입력되어야 합니다.
3. 세대사용량, 단가 및 금액은 [전체집계_내역계산]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4. 세대별 데이터값이 없으면 0을 입력하세요.
   가스기본료도 제외할 세대는 공백으로 하여야 합니다.
* [상가데이터설정]-[년간데이터 삭제]를 클릭하면 1~12월에 작성된 데이터를 삭제하고,
  12월의 데이터를 전년12월로 복사하여 다음년도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수량: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자동차 1대당 주차요금(7행), 각 세대별 주차수량(9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전체집계_내역계산] : 합계금액을 계산합니다.
3. [년간데이터 삭제] : 작성된 전체데이터 삭제.

TV수량: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TV 1대당 요금(7행), 각 세대별 TV수량(9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전체집계_내역계산] : 합계금액을 계산합니다.
3. [년간데이터 삭제] : 작성된 전체데이터 삭제.

기타수량: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기타 부과할 내역의 단가(7행), 각 세대별 수량(9행이하)를 입력하세요.
2. [전체집계_내역계산] : 합계금액을 계산합니다.
3. [년간데이터 삭제] : 작성된 전체데이터 삭제.

 

 

 

 

 

임대료: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삭제]
1. 각 세대별로 부과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추가요금: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삭제]
1. 각 세대별로 부과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납부현황 :
0. 메뉴버튼 : [납부현황_금액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이자계산방식 및 월이자율은 {설정}시트에서 설정합니다.
   이자계산방식(단리,복리)과 월이자율은 다시 확인하세요.
2. 납부한 금액과 납부일자를 작성하세요.
   납부일자는 관리를 위한 참고용입니다.
3. 연체된 이자가 있다면 (AP9:BB99)에 입력합니다.
4. [납부현황_금액계산] : 금년납부 합계 및 미납금액을 계산합니다.
5. [년간데이터 삭제] : 작성된 전체데이터 삭제.

 

 

 

 

 


전체집계: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전체집계_내역저장][전체집계_찾아보기]
1. [화살표] 버튼을 눌러 월을 선택하세요.
2. {**검침}{**수량} 시트 등에서 입력한 데이터를 근거로 값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3. [전체집계_내역계산] 메뉴버튼을 클릭했을 때 에러가 나면 입력시트의 값이 잘못 입력된 상태입니다.
   입력된 값은 반드시 숫자 등으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다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4. [전체집계_내역계산]을 실행 후에, 만약 추가 입력/수정이 있다면 값을 수정(이 때는 전체합계도 수정하세요)한 다음
   [전체집계_내역저장]을 누르면 값을 저장공간에 저장합니다.
   만약 위와같이 값을 수정하여 저장한다면 [전체집계_찾아보기]로 찾은 값과 [전체집계_내역계산]으로 계산한 값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5. 이미 작성된 값이 저장되어 있다면 수정하여 저장 합니다.
6. [전체집계_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각 월별, 세대별로 저장된 이전달의 고지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과세 또는 비과세하는 항목에 따라 사용자에 맞는 수식을 입력하세요. 수식은 세대전체에 넣어야 합니다.
   과세항목의 합 : (AJ)열, 비과세항목의 합 : (AL)
   (예)
   =ROUNDDOWN(SUM($R9:$T9)+SUM($AC9:$AD9)+$AG9+$AI9,-ban)
   =ROUNDDOWN(SUM($F9:$AA9)+SUM($AC9:$AE9)+$AG9+$AI9,-ban)-$AJ9
   * ban ; 반올림할 자릿수 임
8. {월별집계} 시트의 값은 {전체집계}시트에서 [전체집계_내역저장]시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9. [전체집계_내역계산] : {입력시트}의 내용을 근거로 전체 내역을 계산합니다.
10.[전체집계_내역저장] : {전체집계} 시트에 계산된 내용을 저장시트에 저장합니다.
11.[전체집계_찾아보기] : 이전달의 저장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납부현황 :
0. 메뉴버튼 : [납부현황_금액계산][년간데이터 삭제]
1. 이자계산방식 및 월이자율은 {설정}시트에서 설정합니다.
   이자계산방식(단리,복리)과 월이자율은 다시 확인하세요.
2. 납부한 금액과 납부일자를 작성하세요.
   납부일자는 관리를 위한 참고용입니다.
3. 연체된 이자가 있다면 (AP9:BB99)에 입력합니다.
4. [납부현황_금액계산] : 금년납부 합계 및 미납금액을 계산합니다.
5. [년간데이터 삭제] : 작성된 전체데이터 삭제.

 

 

전기요금,수도요금,가스요금,주차요금,TV수신료,기타요금 :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삭제]
1. 이 시트는 계산된 데이터만 확인하는 곳입니다.
2. {**검침}{**수량} 시트의 값을 기준으로 계산식에 의해 자동 작성합니다.

 


월별집계 :
0. 메뉴버튼 : [전체집계_내역계산][년간데이터삭제]
1. 이 시트의 값은 [전체집계_내역저장]시 {전체집계} 시트의 합계금액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집계내역서:
0. 메뉴버튼 : [월간내역_집계내역서]
1. 내역을 달리 할 수가 있어 자동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2. [월간내역_집계내역서] 버튼을 누르면,,,
    1.항목란에 "소계""합계"라고 입력하면 금액란에 소계, 합계를 계산합니다.
    2.소계 및 합계의 글자는 굵은글자로 변화합니다.
    3.배분에 "평""호"를 입력시 평/호의 단가를 계산합니다.

 

 

 

 

 

 

 


납부고지서:
0. 메뉴버튼 : [납부고지서_설정][납부고지서_전체인쇄][납부고지서_1장인쇄]
   [납부고지서_설정] : 사용하고자 하는 {납부고지서}시트를 선택 후 이 메뉴는 반드시 실행하여야 합니다.
           실행하면 금액란에 수식이 나타납니다.
           만약 초기 입력된 수식과 다른 수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수식을 수정하여 사용하세요.
   [납부고지서_전체인쇄] : 전체세대를 인쇄할 경우
   [납부고지서_1장인쇄] : 화면에 보이는 현재세대만 인쇄할 경우
1. {납부고지서} A,B,C 시트의 선택은 {상가설정}시트-(시트설정)에서 합니다.
   (시트설정)에서 {납부고지서} A,B,C 시트중 1개만 선택하세요.
2. 선택한 {납부고지서A} 시트로 화면이동하여 [납부고지서_설정]을 클릭합니다.(반드시)
   [납부고지서_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값이 변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전화번호,은행,사업자번호,주소 등을 변경하시고, [납부고지서_설정]을 하여야합니다.
3. 각 항목의 값에는 수식이 있습니다. 문구 및 수식은 사용자에 맞게 수정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셀의 추가삽입이나 삭제를 하면 안됩니다. 셀의 크기조절은 무방합니다.
4. 납부기한은 은행휴일(납부일이 토,일요일인 경우 다음 월요일로)을 계산하여 나타냅니다.
5. 인쇄용지의 크기는 A4사이즈 입니다. 프린터에 따라 인쇄크기가 다르니 우선 시험인쇄하여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6. 인쇄할 내용은 {전체집계}시트 또는 이미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월을 확인하고, [납부고지서_전체인쇄]를 누르면 전체 상가의 납부통지서를 자동으로 인쇄합니다.
7. 지정한 세대를 인쇄할 경우에는 [납부고지서_1장인쇄]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나타난 호수만 인쇄 합니다.

 

 

 


세금계산서:
0. 메뉴버튼 : [세금계산서_전체인쇄][세금계산서_1장인쇄]
   [세금계산서_전체인쇄] : {계산서설정}시트에 있는 전세대의 세금계산서를 인쇄합니다.
   [세금계산서_1장인쇄] : 현재화면의 세대만 인쇄합니다.
   [화살표-월별] : (Y4)셀에 월을 표시합니다.
   [화살표-호별] : (AB3)셀에 세대번호를 표시합니다.
1. 우선 {계산서설정}시트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상가(호)에 대해서 정보를 작성하세요.
    {상가설정} 시트에 있는 정보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2. [화살표-월별]버튼을 눌러 월을 선택하고,
   [전체인쇄] 버튼을 누르면 세금계산서 발행해야할 데이터를 전체를 자동으로 인쇄합니다.
3. [화살표-호별] 화살표를 누르면 각 호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4. [세금계산서_1장인쇄] 버튼을 누르면 현재의 세금계산서를 인쇄합니다. 미리보기로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세금계산서 작성일자 (B11)(D11)(E11)셀의 년월일을 입력하세요.

 

 

계산서설정 :
0. 메뉴버튼 : [세금계산서_설정]
   [세금계산서_설정] : 세금계산에 입력될 내용을 설정합니다.
1. (6행)은 공급자를 설정하고, (9행)이하는 공급받는자를 설정하세요.
2. 모두 작성하면 [세금계산서_설정] 버튼을 클릭하여야 합니다.
3. 임대료는 필요시 작성합니다.
    임대료 항목을 별도로 세금계산서에 작성함

 


상가설정:
0. 메뉴버튼 : [처음사용시데이터삭제][설정하기][작업시트보기][년간데이터삭제]
    [처음사용시데이터삭제] : 샘플로 작성된 내용을 삭제합니다. 버튼도 삭제됨
    [설정하기] : 샘플과 같이 내용을 입력하고 클릭합니다.
                   설정한 내용을 변경할 경우 다시 클릭하여야 합니다.
    [작업시트보기] : 연두색 박스안에 시트이름이 있는 시트만 화면에 나타냅니다.
    [년간데이터삭제] : 1년동안 작성한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1. 전체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처음사용시데이터삭제] 버튼을 눌러 현재의 샘플을 삭제 하세요.
   일부셀의 삭제되지 않은 값은 정상적인 데이터를 (수정)입력하시면 제대로 나옵니다. (무시하고 사용)
2. 년도가 변경되어 값을 지울 때는 [년간데이터삭제] 버튼을 누르세요.
   [년간데이터삭제]를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다른이름으로 파일저장한 다음 실행하세요.
   매년 새로운 파일을 만들 때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작업시트보기] - 보고자하는 시트만 선택합니다
   (1) {공동요금},{전체집계},{설정} 시트는 항상 보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2) 보고자 하는 시트를 우측의 (시트설정)에서 선택하세요.
   (3) 시트 선택후 [작업시트보기]를 클릭합니다.
   (4) 시트 순서와 관계없슴. 단 납부고지서는 A,B,C중 1개만 선택하세요.
4. 납부고지서 양식은 3가지중 1개만 선택하여 사용하세요.
   사용도중에 양식을 바꾸어도 됩니다. 이 때는 [납부고지서_설정]을 다시해야 합니다.
5. (i7셀)의 납부월 : 납부일자가 작성월 기준하여 이번달인지 다음달인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6. 이자율 및 날자 등은 숫자만 입력하세요.
7. 전기요금 기준 (기본료부과기준) :
   (1)면적별 : 상가면적에 따라 부과함        =기본료(전체)*세대별면적/전체면적
   (2)세대별 : 세대단위로 일률적으로 부과   =기본료(전체)/세대수
   (3)사용량 : 기본료를 사용량에 따라 부과  =기본료(전체)*세대사용량/전체사용량
   (4)해당없슴 : 기본료 계산안함
8. 금액반올림 : 납부고지서의 합계금액에서 x자리수 이하를 버립니다.
   금액계산은 1원 단위까지 계산합니다만, 단지 합계에서만 반올림 합니다.
      0 : 일원단위 이하 내림(버림)
      1 : 십원단위 이하 내림
      2 : 백원단위 이하 내림
      3 : 천원단위 이하 내림
9. 전력기반기금 : 계산하지 않으면 "계산안함"을 입력하고, 포함한다면 요율(0.037)을 입력하세요.
10.층이 없는 임대사용자는 기타층 등으로 입력하고 면적란에는 0을 입력합니다.
11.사용도중 상호의 변경이 있을때는 상호를 수정하고 [설정하기]를 눌러 주세요.
12.연체료를 단리로 할것인지 복리로 계산할 것인지를 선택하세요.

 

 

**.기타사항
  (1)본 파일에서 입력하여야 하는 부분은 글자가 청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2)회색(연한색) 글자는 계산식 또는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3)파일은 연간단위로 저장하여 사용 하십시오.
  (4)셀의 너비, 높이 등은 사용자에 알맞게 조정하세요. 셀의 숨기기나 창고정으로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처음 사용시 순서
      1. 샘플로 충분히 연습
      2. {상가설정} 시트에서 [샘플데이터삭제]를 클릭하여 샘플삭제
      3. {상가설정} 시트에서 내용입력하고 [상가고지서설정]-[설정하기]를 클릭
      4. {납부고지서} 시트로 이동 - [상가고지서설정]-[납부고지서_설정]를 클릭
      5. {계산서설정} 시트로 이동 - 내용작성 - [세금계산서_설정]을 클릭
      6. {공동요금}.. {입력시트}(녹색 시트탭) 입력


**.매크로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
  (1)항상 매크로포함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2)매크로 포함으로 열지 않고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타납니다. (2003 이하 버전)
     보안 수준이 [높음]으로 설정되어 있고 디지털 서명이 되어 있지 않거나 ~~~
     매크로를 실행하려면 ~~ 보안 수준을 [보통]으로 변경하십시오. ~~~
  (3)보안수준을 [보통]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메뉴에서 "도구-매크로-보안"을 선택하시고 [보통] 또는 [낮음]을 선택하세요.
  (4)그 다음 엑셀을 종료한 후, 다시 파일을 열기하여 실행하십시오 !!!
  (5)엑셀2007의 경우는 상단의 수식입력줄 아래의 [옵션]을 눌러 해제하여 주세요. "이 콘텐츠 사용"에 체크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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