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조 : 목  적                                                                                              

        본 규칙은 에스캠(주)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대표이사의 품질경영방침을

        각 부문에 전달하고 품질목표 달성을 위한 당(사)의 품질추이 및 품질개선

        추진 상태의 정기적 점검, 문제점을 보완 함으로써 ISO 인증시스템(품질경영시스템) 유지 및 지속적 품질향상을 위한 점검 및 체계 보완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 적 용 범 위                                                 

          

        당 사 의 품질 또는 CS 향상 활동업무 전반에 적용한다.          

     

     제 3 조 : 관 련 표 준                                                                                                                        

        1. SCO-0001 : 품질 매뉴얼

        2. SCA-1004 : 내부품질 감사 업무규칙                                                                                                                             

     제 4 조 : 용 어 의 정 의                                                                                        

        1. C S (Customer Satisfaction)

 

           CS 란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개선 및 제반사항을 포함한 총체적 활동.                     

     제 5 조 : 책임과 권한

   

         1. 대표이사 및 부서장

 

           가. 대표이사

                                   

             1) CS 경영 회의를 주관한다.                         

             2) 각 부문별 추진내용을 보고받으며, 부진분야에 대한 보완대책 수립을

                 지시한다.    

             3) 회의시 회사 품질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및 조정을 한다.           

             4) 각 부문별 의견 상충시 의견을 조정한다.           

                    

           나. 품질팀장

                    

             1) 대표이사 부재시 대표이사의 역할(어떤부문??) 을 대신한다.

          -경영대리인도 있는데     

             2) 회의를 진행한다.             

             3) 기타 CS 경영회의에 관련된 제반업무를 총괄 수행한다.

 

 

 

 

                    

         다. 관련부서장

               

            1) 회의참석을 요구받은 부서장은 반듯이 참석하여 해당부분의

                품질개선 진행결과를 발표한다.

                단) 부재시 차 하위 간부를 대신 참석 시킬 수 있다.           

            2) 발표 자료를 작성하여 관리부서(품질팀??)에 제출한다.               

                    

        2. 부서별 역할 분담        

                    

          가. 품질팀

                    

           1) 회사의  CS 활동업무를 총괄하여 추진한다.           

           2) 회의 일정을 확정하여 참석대상에 통보한다.           

           3) 각 부문별 회의자료를 취합하여 회의에 상정한다.           

           4) 회의 진행에 필요한 제반자료 및 보조재 를 준비하여 회의가 원활히

               진행할 수 있게 한다.           

           5) 회의 시 의결사항을 회의록으로 정리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한다.

               의결사항 중 주요내용은 과제화 번호를 부여하고 사후관리 한다.      

               과제화 내용은 일반적 사항을 제외하고 품질개선과 관련된 활동을

               대상으로 품질팀장이 정한다.

           6) 과제화 번호는 일련번호로 품질팀장이 정하여 운영한다

 

         나. 관 련 부 서

                    

           1) 회의자료를 작성하여 관리부서로 제출한다.           

           2) 회의시 과제화된 의결사항에 대하여 대책내용 및 진행사항을

               관련부서로 통보하고 필요시 대표이사에게 직접 보고 한다.      

 

     제 6 조 :  업 무 처 리 절 차

                    

       1. 회의 일정 및 주관        

                    

         가. 회의 일정

           C S 경영회의는 월별 1 회 실시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조정할 수 있다.

           (회의 자료는 각 회의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내용만 사후 관리한다)

 

         나. 회의 주관

           회의주관은 대표이사가 진행하나, 대표이사 부재시

           품질팀장 이 대신 주관한다.

 

 

          

 

         다. 회의 참석 범위             

            1) 주관자는 회의에 참석하여 회의를 주관한다.         

            2) 정기 참석대상은 각 제조, 설계, 구매부문으로 한다.       

            3) 회의 안건에 따라 품질부문에서 참석범위를 조정할 수 있다.         

                    

       2. 회의시 REVIEW 안건          

                    

         가. 회사 품질방침 및 목표에 대한 진행현황      

           1) 내부품질감사         

                내부품질감사 결과는 감사를 실시한 해당월만 상정, 발표토록 한다.                

           2) 품질방침 및 목표, 실적         

                품질방침(제정 및 변경시)및 품질목표는 매년 초 품질팀장(경영대리인??)설정하고 대표이사 승인을 득한 후 전 부서에 배포토록 하며, 설정된 목표는 대외적인 부문은 품질팀, 대내적인 목표는 해당부서에서 품질개선 활동 발표시 보고토록 한다.

           3)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시정조치는 매월 회의시 품질부문에서 정한 안건에 대한 해당부문

               개선활동 결과로 하며,  예방조치는 실패사례에 대한 각 부문의

               재발방지 측면의 활동보고로 한다.             

         나. 정해진 품질목표 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품질시스템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점검.                            

         다. 신기술, 품질개념, 시장전략 및 환경조건에 의해 발생되는 변화에

             관련하여 품질시스템의 개정여부 검토.                     

 

       3.  회의 업무 처리 절차           

               

         가. 회의 안건 선정             

             회의안건은 공정 및 시장품질 현황을 정기 안건으로 하고, 회사의 품질개선

             활동 및 시스템 전반에 대하여 품질부문에서 선정하며, 관련부서에서

             별도로 안건을 선정 발표할 수 있다.        

         나. 회의자료 작성 및 제출           

             해당부서에서 최소 회의 실시일 하루 전 까지 회의자료를 작성하여 품질

             부서로 제출한다.      

         다. 회의 자료 취합             

             품질부서에서는 각 부문의 회의자료를 취합 관리한다.       

         라. 회의 진행             

             회의 자료 작성 부서장이 회의 주관자에게 직접 발표하고 지시받는다.       

             (필요시 업무파트장이 대행 가능 함)

 

 

 

         마. 의결 사항 정리 및 배포           

             회의 시 의결(지시) 사항은 관리부문에서 회의록으로 작성하여 대표이사

             득결 후 해당 부문에 이메일또는 복사본으로 배포한다.

         바. 의결 사항 사후 관리             

             1) 의결사항중 과제화 내용은 일정에 따라 품질부문에서 진행사항을

                점검하며      

             2) 해당 일정내 미결된 사항은 일정을 재수립하여 사후관리를 한다.         

 

     제 7 조 : 품 질 기 록

                                        

        1. 회의 자료                

           가. 회의자료 보관 기한은 3 년으로 하고 CS 경영회의 FILE 에 보관한다. 

 

        2. 회의록 및 지시사항                                                   

           가. 원 본 :

               보관기간 3 년

           나. 사 본

               필요시 관련부서에서 보관하며, 보관기간은 정하지 아니한다.              

 

      ( 부  칙 )

       - 본 규칙은 2003. 10. 20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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