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안정된 것은 유지하기 쉽고,
그 징조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도모하기 쉬우면,
그 무른 것은 녹이기 쉬우며,
그 미세한 것은 흩뜨리기 쉽다.
일은 발생기기 전에 처리하고 어지럽기 전에 다스린다.
한아름 되는 나무도 호말에서 생기고,
9층의 누대도 한 삼태기의 흙에서 일어나고,
천리의 길도 발밑의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작위하는 자는 샐패하고 꽉 잡으려는 자는 놓친다.
그러므로 성인은 작위하지 않으므로 실패하지 않으며, 집착하지 않으므로 잃지 않는다.
백성들이 일을 할 적에 항상 거의 다 되어 가다가 실패 한다.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과 같이 하면 곧 일에 실패하는 경우가 없다.
그러므로 성인은 무욕을 원하고 얻기 어려운 재화를 귀히 여기지 않으며,
불학을 배워서 중인의 잘못 하는 바를 회복하고
그리하여 만물의 자연을 도울 뿐 작위하지 않는다.
其安易持, 其未兆易謀, 其脆易泮, 其微易散, 爲之於未有ㅡ 治之於未 亂, 合抱之木, 生於毫末, 九層之臺, 起於累土, 千里之行, 始於足下, 爲者敗 之, 執者失之, 是以聖人無爲故無敗, 無執故無失, 民之從事, 常於幾成而敗 之, 愼終如始, 則無敗事, 是以聖人欲不欲, 不貴難得之貨, 學不學, 復衆人之 所過, 以輔萬物之自然, 而不敢爲.
- 노자(도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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