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책임 및 자원관리 절차서
(주)강하넷 www.kangha.net | 절 차 서 QUALITY PROCEDURE | 문서번호 : 제정일자 : 개정일자 : 개정번호 : 페 이 지 : | F-02-01 2009. 03. 02. 20 . . . Rev. 0 / 5 |
경영책임 및 자원관리 |
관련 문서
KS Q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 요구사항)
F-01-03 (기록관리 절차서)
F-02-02 (조직 및 직무분장 절차서)
F-02-03 (내부 의사소통 프로세스)
F-03-01 (교육훈련 프로세스)
F-02-04 (경영검토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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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0 | 2009.03.02. | 품질경영시스템 도입에 따른 절차서 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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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3.02 | 2009.03.02 | 2009.03.02 | |||
개정 번호 | 제정/개정 일 자 | 개 정 내 용 | 작 성 | 검 토 | 승 인 |
F0101-01 Rev.0 A4 (210x297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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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책임 및 자원관리 |
적용범위
이 절차서는 우리 회사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경영책임 관련 사항 및 경영검토에 대하여 적용한다.
목 적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지속적 개선을 위한 최고경영자의 책임과 경영검토를 명확히 함으로써 고객만족의 품질방침을 효과적으로 이행함에 그 목적이 있다.
용어의 정의
품질방침 (Quality Policy)
최고 경영자에 의해 공식적으로 표명된 품질 관련 조직의 전반적인 의도 및 방향
품질목표 (Quality Objective)
품질에 관하여 추구하거나 지향하는 것
품질기획 (Quality Planning)
품질목표를 세우고,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운영 프로세스 및 관련 자원을 규정하는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
비고. 품질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품질기획의 일부가 될 수 있다.
업무 절차
경영 의지
최고경영자(이하 사장이라 한다)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 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뿐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품질방침의 수립 및 품질목표 수립의 보장
경영검토의 수행
자원의 가용성 보장
사장은 고객 요구사항 파악 및 조직 내 의사소통을 위하여 필요한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을 경영대리인에게 지시한다.
고객 중심
사장은 관련 팀장에게 제품과 관련된 고객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고객 중심의 관련 프로세스 개발을 지시하여 고객만족의 모니터링을 통하여 고객 요구사항이 충족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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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책임 및 자원관리 |
품질방침
사장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품질방침을 설정하고 품질매뉴얼에 명시한다.
조직의 목적에 적합할 것
지속적인 개선의 실행 의지를 포함할 것
품질목표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할 것
전 조직에서 의사소통 되고 이해될 것
지속적인 적절성을 검토할 것
기 획
품질목표
관리팀장은 다음 사항에 대하여 조직 내의 관련 기능 및 계층을 통하여 품질방침에 근거한 품질목표를 매년 말일까지 입안하여야 한다.
제품의 요구사항 충족
조직의 목적과 고객의 기대 및 요구
측정 가능하고,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을 것
입안된 품질목표는 사장의 승인을 얻어 확정한다.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관리팀장은 각 팀장과 협의하여 품질목표 달성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품질목표추진계획서(첨부 1)를 작성하여 사장의 검토/승인을 얻어야 한다.
각 팀장은 품질목표가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 이해되고, 일상 업무에 반영하여 실행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관리팀장은 품질목표추진계획서에 따른 실행사항을 반기별로 점검하여야 한다.
품질경영시스템의 변경이 계획되고 실행될 때 품질경영시스템의 완전성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설치, 시공에 적용되는 품질경영시스템 기획은 시공품질계획서에 따른다.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책임과 권한
우리 회사 조직에 부여된 책임, 권한 및 이들의 상호관계와 의사소통은 F-02-02 (조직 및 직무분장 절차서)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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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리인
사장은 관리팀장을 경영대리인으로 정하고, 다른 책임과 무관하게 다음 업무에 대한 사항들이 제대로 수행되고 유지되도록 모든 책임과 권한을 위임한다.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 및 개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보고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 및 보장
경영검토를 위한 자료 작성
품질경영시스템에 관련된 사항에 대한 외부 관계자와의 연락
내부 의사소통
사장은 조직 내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프로세스(F-02-03 참조)가 수립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경영검토
사장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연 1회 정기적으로 경영검토를 하여야 한다.
단, 사장의 지시에 따라 수시로 경영검토를 할 수 있다.
경영검토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 평가를 포함하여야 한다.
경영대리인은 다음의 경영검토 입력사항을 포함시켜, 경영검토서(첨부 2)를 작성하여 사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내부심사 결과
고객 피드백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의 상태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 조치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개선을 위한 제안
경영검토의 출력에는 다음 사항과 관련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를 포함하여야 한다.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에 효과성을 개선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
자원의 필요성
경영검토 사항은 F-01-03(기록관리 절차서)에 따라 기록으로 유지 관리되어야 한다.
경영검토 프로세스는 F-02-04(경영검토 프로세스)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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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책임 및 자원관리 |
자원관리
자원의 확보
사장은 관련 팀장과 의사소통하여 다음에 필요한 자원을 결정하고 관련 팀장을 통하여 자원이 제공되도록 하여야 한다.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 및 유지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고객 요구사항 충족에 대한 고객 만족의 증진
인적자원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의 적격성, 인식 및 교육훈련은 F-
03-01(교육훈련 프로세스)에 따른다.
기반구조
관련 팀장은 제품의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다음의 기반구조에 대하여 사장의 허가를 얻어 결정하고, 확보 및 유지되도록 한다.
건물, 업무장소 및 관련된 부대시설(Utility:유틸리티)
프로세스 장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원 서비스 (통신, 운송수단/시설, 정보통신 등)
업무 환경
각 팀장은 제품 요구사항의 적합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업무 및 작업 환경에 대한 상태를 해당 작업지침서에 결정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기록 및 보관
첨 부 | 문서 / 기록명 | 양식 번호 | 보유 기간 | 보관 부서 |
첨부 1 첨부 2
| 품질목표추진계획서 경영검토서 | F0201-01 F0201-02
| 3 년 3 년
| 관리팀 |
F0101-02 Rev.0 A4 (210x297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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