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및 예방 조치 프로세스


 1.시정조치 대상

  1)중요 특별특성의 공정능력 지수가 고객의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는경우

  2)품질 경향 분석에 의해 제기된 중요 부적합 사항

  3)고객 불만 및 클레임 사항

  4)작업 방법상의 예방조치 (설비 예방 조치 포함)

  5)유효하지 못한 품질 시스템으로 인해 업무 수행 성과를 떨어뜨릴 수

     있는 품질 문제

 2.예방조치 대상

   -다음과 같은 정보를 통하여 파악된 잠재적 부적합의 원인

  1)금형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소재, 공정 및 작업 상태

  2)특채

  3)내,외부 품질 감사 결과

  4)품질기록 (검사 성적서, 각종 분석 자료등)

  5)고객 불만 사항 (클레임, 개선 대책서)

 시정/예방조치 필요성 검토

 -품질팀장은 다음사항을 고려하여 시정/예방조치 필요성을 검토한다

  1)문제의 크기와 심각성 및 시급성

  2)기술적 난이도

  3)소요예산, 인력지원

 -시정/예방조치 검토결과 시정조치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품질팀장은 검토내용을 조치팀에 통보하여 해당사항을 시정한 후

  이력을  관리하여야 한다

 원인분석 대책수립

  1)적절한 실수 방지 방법을 사용할 것

  2)다른 유사한 공정 및 제품에 적용할 것

 발생원인, 재발방지대책, 시정/예방조치 사항등의 기록을 유지한다

 고객으로부터 접수된 고객 불만사항은 고객요구 양식에 의거 회신한다.

 취해진 조치에 대한 유효성 검토 실시 (품질능력,부적합율,고객만족도,

  차기내부감사)

 해당되는 경우 예방조치에 대하여 수평전개를 실시 한다





'문서 및 자료 ★… > [문서및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레임조립 작업표준서  (0) 2016.09.25
제안업무규정  (0) 2016.09.23
통계적기법 절차서  (0) 2016.09.18
감시측정체크시트  (0) 2016.09.17
제품식별 및 추적성관리절차서  (0) 2016.09.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