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표준관리규칙


규 격 서강하넷㈜
표준명품질표준 관리 업무규칙등록 NO개정 NOPAGE
KH-100101 / 18
  
  
  
  
 1.  표준 제.개정 이력총 Page수:19 
  
 개정 NO.시행일내 용 요 약작성자기안부서 
 02003.10.20품질표준 관리 업무규칙 제정   
       
       
       
  
 2. 표준회람 및 교육 훈련 
  
 NO.성명확인일자NO.성명확인일자NO.성명확인일자
             
             
             
             
             
             
             
             
             
  
 3. 교육현황 
 부서명교육대상교육일자교육시간교육장소교육인원교육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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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 조 : 목  적  
  
  본 규칙은 품질표준의 관리절차및 관리방법, 작성방법을 명확히 함으로써 표준의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정착시키고 표준 작성체계의 통일화및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함. 
  
 제 2 조 : 적용 범위  
  
    본 규칙은 강하넷(주) 전 부서에서 제/개정하여 활용하는 품질표준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 3 조 : 관련 표준 
  
    1. KH0-0001 : 품질보증 메뉴얼 
    2. KH-1004 : 내부품질감사 업무규칙 
  
 제 4 조 : 용어의 정의 
  
    1. 표준화 / 회사표준 
  표준화란 회사의 경영방침,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제품, 재료, 부품, 설비등의 
  물건과 영업, 기술, 제조, 관리등의 업무 통일화를 도모하여 합리적인 표준을 정하고 
  이것을 적용하여 효율을 올리는 조직적인 행위를 마한다. 
   
  또한 회사가 표준화를 통해서 설정한 각종 표준을 문서, 도면, 사진 또는 실물로 
  정해놓은것을 회사표준 (품질표준) 이라 한다. 
    2. 사  규 
   사 규 란 회사의 정관 및 조직 업무운영 방침 및 절차 사원의 복무 및 대우등 
  회사전반의 행정적 사무에 관련된 사항을 규정한 회사법규를 총칭해서 말한다. 
    3. 규 정 (ISO9000 규정상 품질매뉴얼에 해당됨) 
       규정 이란 회사 품질경영의 기본적인 품질방침 및 책임과 권한 업무의 기본사항을 말함.
  
    4. 규 칙 (절차서) 
  규칙이란 규정의 구속을 받으며 회사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지켜야할 
  업무의 처리절차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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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규  격 (지침서) 
  규격이란 제품, 반제품, 원재료, 부품, 설비, 공정등에 요구되는 각종 품질특성과  
  성능, 치수, 작업방법, 시험, 검사방법, 포장, 표시 및 각종단위기호, 부호, 양식등 
  통일하여 주로 제품에 관련된 기술적인 사항을 정한것이다. 
  
    6. 표준관리 전산시스템 
 표준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개발된 전산시스템으로 시스템 명칭을 사내 통신 System 인
 "Kwave"를 통하여 이루어 진다. 
  
    7. 승인원 
  설계표준화의 추진, 유지 및 설계를 용이하게 할수 있도록 제품의 각 기능별,부위별 
  부품별 설계방법 및 치수등을 표준화 한 규격으로 모든 자재규격, 제품규격의 
  기본이 된다 (예: 부품표준화, 설계표준화 규격, 도면 , 설계시방서등) 
  -> 본 규격은 승인원으로 대체 가능하다. 
  
    8. 제 품 규 격 
  제품의 종류, 정격전압, 주파수, 구조, 성능등의 제반 특성 및 시험, 검사방법, 
  포장방법등을 규정한 규격으로 제품의 시험, 검사규격의 기본이 된다. 
  
   9. 시험, 검사 규격 
  각종 제품, 부품, 원.부자재등의 품질특성 측정및 양.불량 등을 판정할수 있도록 
  시험, 검사항목,조건,시료수,시험.검사방법,설비조건,검사결과의 처리방법을 명시. 
  
   10. 관리 공정도 
  제품을 제조하는 제조공정에 따라 각 공정마다의 제조순서, 품질특성, 제조조건 
  투입부품 및 사양, 중요 관리항목 및 관리방법등을 공정 흐름순서에 준해 알기쉽게 
  작성한 규격으로 현장관리자가 공정 품질관리에 활용하기 위한 규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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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작 업 표 준 
  제품제조시 각 단위 공정에서 지켜야 할 모든 작업방법과 순서, 관리사항, 확인사항 
  등을 규정하여 언제,누가 작업을 해도 항상 동일한 작업이 되도록 하기위함. 
  
   12. 설 비 표 준 
  공장내 모든설비, 치공구류 등의 유지/보수 및 검교정을 하기위한 점검항목, 주기 
  규격, 점검방법 등 설비의 예방정비활동과 설비의 운정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 
  
   13. 단위업무 기준 
   규칙에 의거한 세부 품질평가 기준, 세부평가 CHECK SHEET, 
  부서 단위의 업무 매뉴얼 등을 정한 기준. 
  
   14. 본 체 
  표준의 주체가 되는 부문 
  
   15. 부 칙 
  본문에 정의된 것 이외의 추가사항을 기록함. (시행일을 기록하여도 무방함) 
  
   16. 부 속 서 (별첨) 
  내용으로 보아 표준의 주체가되는 것이나 표현의 편의상 따로 추려 본체에 대한 
  이해나 실시에 도움을 줄수 있도록 종합한것. 
  (EX : 사용양식, 업무 FLOW-CHART 등) 
  
   17. 기타의 용어에 대한 정의는 각각의 표준에서 정한 용어의 정의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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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조 : 조직및 책임과 권한 
  
    1. 품질팀장 
 품질팀장은 회사의 표준화 추진책임자로서 대표이사의 권한을 대행하여 실시현황및 
 문제점, 대책에 대한 검토, 표준관리 전산 시스템등 실무적인 표준화 업무조정 및  
 감독기능을 수행하며, 이에따른 책임과 권한을 갖는다. 
  
    2. 품질표준 관리부서 (표준인증 센터) 
 가. 관리부서는 표준화 추진계획의 수립 및 조정, 표준작성 지침의 설정, 
     표준관리 전산시스템 운영에 의한 표준의등록, 관리와 표준화 업무의  
     충실을 도모하기 위한 제반업무를 담당한다. 
  
 나. 관리부서는 표준으로 설정된 사항의 실시여부와 실시중에 야기된 제반문제점을 
      도출하여 표준의 제,개정및 폐기에 대하여 관련부서에 요청할수 있으며, 
      표준관리상태, 준수여부 및 표준관리 전산 시스템의 활용등에 대한 감시. 
      기능을 갖는다 
  
 다. 회사 표준의 관리부서는 회사 품질표준에 대한 사전/사후 관리를 하여야 하며, 
     설계규격과 자재규격등 표준,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관리부서를 별도로 
      지정하여 운영 할수 있다  
     (예, 설계규격, 자재규격등 표준 ---> 관리부서: 부설 연구소) 
  
    3. 품질표준 기안부서 (제,개정,폐기) 
 가. 표준의 제정, 개정, 폐기시의 기안은 해당표준의 시행에 관계되는 부서에서 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표준 기안시 표준작성 지침에 준하여 제정하여야 하며, 관련부서 업무 연관또는 
      필요시 합의 부서를 지정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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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품질표준 활용부서 
  가. 등록된 표준은 표준관리 전산시스템을 조회하여 활용하가나 또는 표준을 출력 
 하여 서면으로 활용할수 있으며 출력된 표준은 해당부서 (활용부서) 에서 보관, 
 활용토록 한다. 
 단, 전산출력 (인쇄)시 발행된 표준은 관리를 위해 부서장의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나. 표준 활용부서(필요부서)외 기타부서 또는 대외적으로 배포할 필요성이 발생할 
 경우 표준관리부서는 발행전 표준을 COPY 하여 표준관리 부서 확인후 배포할수있다.
  
    5. 합의, 승인권자 
 가. 표준의 합의, 승인권자는 <표1>과 같이 함을 원칙으로 하되, 승인권자 유고시 또는 
    표준의 내용에 따라 기안부서장의 발의및 표준관리부서장의 결정에 따라 
    표준의그 상급자 또는 대리인으로 할수 있다. 
 나. 조직변경에 따른 업무부서 조정이나 양식류의 변동등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소한 내용변경시는 합의부서및 합의권자를 축소할수도 있다. 
 다. 본 조항에서 정한 승인권자도 상기 "나"항과 같이 표준의 적용에 문제가 
     없는 단순한 사항의 개정시는 승인권을 하향 조정할 수 있다. 
 라. 기안부서장, 활용부서장 및 합의, 승인권자는 표준관리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각 부분에 해당되는 역활을 수행한다. 
  
 <표1> 회사표준의 합의, 승인, 관리부서 
 구    분합    의승  인 관  리  부  서 
 회 사규정관련 부장대표이사 사 규회사 총무부서     
 표  준규칙관련파트장  기안부서장 품질표준품질 부서 
   규격(실무자)파트장 환경안전표준회사 총무부서 
  
 주1)  각 부문별 조직 특성상 최종 승인권을 대표이사에서 담당 팀장으로 변경할 수 있다 
 예) 대표이사 : 품질팀장 
 주2)  설계규격과 자재규격의 관리부서는 연구개발부서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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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6 조 : 업 무 절 차 
  
  1. 표준의 제,개정 절차 
    가.  기안및 등록 
    1). 표준 활용부서의 부서내 표준기안(제,개정) 사유가 발생하면 표준관리부서에 기안을 
  신청한후(구두 또는 Kwave) 기안을 한다. 
  2). 기안부서는 의뢰받은 표준을 표준작성 절차에 준해 규격서를 표준 SOFT WARE 
 (훈민정음, 엑셀)로 작성한다. 
  3) 결재진행은 입안,심사,합의,결재 순으로 진행되며, "Kwave" 활용한다. 
  
    나. 등록번호 부여및 검토 
  기안완료된 표준을 내부 결재전 "Kwave"의해 회사 표준관리담당자가 등록번호부여및 
  표준의 요건,  결재/합의자 지정상태 등을 검토한다. 
  단 표준의 종류에 따라 기안부서에서 등록번호를 부여할수 있다.(동규칙 6조 2.항 참조) 
  
    다. 합의 및 승인 
  동 규칙 5 조에 (조직및 책임과권한)에 의한 합의권자및 최종승인권자의 결재를 
  득함을 합의 / 승인을 갈음한다. 
  
    라. 등록 신청 및 등록 
  1) 기안부서는 결재, 합의, 승인이 완료된 표준을 표준관리부서에 등록신청한다. 
    단, 합의도중 합의의견이 있을경우는 등록 신청전 합의시 특기사항을 별도 
 표기하여야 한다. 
  2) 등록 신청된 표준은 표준관리부서 표준담당자가 진행결과 확인후 표준관리 전산시스탬에
  등록한다. 단 개정의 경우 구표준은 폐기 절차에 따라 즉시 폐기한다. 
  3) 등록된 표준은 표준관리 LIST에 등록한다. 
  
  2. 표준 발행및 활용 절차 
    가. 표준의 발행 
  1). 등록된 표준은 표준관리 전산시스템을 조회하여 활용하가나 또는 표준을 전산 출력 
 (인쇄)하여 부서장 결재후 서면으로 활용할수 있으며, 출력된 표준은 해당부서  
 (활용부서) 에서 보관, 활용토록 한다. 
 . 표준 활용부서(필요부서)외 기타부서 또는 대외적으로 배포할 필요성이 발생할 
 경우 표준관리부서는 발행전 표준을 COPY 하여 표준관리 부서 확인후 배포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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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표준별 전산 출력 필요부수가 많을경우 (제조현장등) 동일한 표준에 한하여
 1부는 전산출력하고 나머지는 복사하여 활용할 수 있다.
 단 복사된 표준의 기안서에는  출력자 본인이 자필 확인 날인하여야 한다.
 
       나. 표준의 활용 
    1) 표준관리부서는 항상 최신본의 제/개정된 표준을 전산으로 관리하여표준을 활용토록
     한다. 
    2) 표준의 교육및 회람 
 가) 표준 시스템 활용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출력하여 교육또는 회람토록 한다 
 나) 발행된 표준에 한하여 회람 또는 교육을 실시한후 표준회람 및 교육현황 서식에. 
      교육 이력을 기록 유지한다 
  
     3) 표준의 화일링 및 보관 
 가) 출력 표준은 별도 바인더를 사용하여 구분이 가능토록 한다. 
 나) 출력된 표준은 사무실당 1부만 보관하여도 된다. (부서단위 보관은 안하여도 된다)
  
     4) 활용시 유의사항 
 가) 표준사본 열람은 가급적 표준보관장소에서 실시하며, 열람후 정해진 장소에 
      정위치 한다 
 나) 표준 내용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낙서를 금지하며 표준 훼손에 각별히 주의토록 한다.
 다) 표준을 수시로 확인하여 훼손되었을 경우, 추가로 발행토록한다. 
  
 3. 표준의 폐기 절차 
 가. 표준 폐기의 대상 
     1) 대표이사/품질팀장의 지시및 표준추진담당자/표준 활용부서에서  폐기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표준관리부서에 폐기 요청된 표준  
     2) 신규 표준 등록으로 기존 표준의 폐기가 요구되는 표준 
  
 나. 표준 폐기결정및 시행 
     1) 표준 폐기의 지시및 표준 활용부서의 폐기 요청 접수(구두 또는 문서) 표준에 대하여 
         표준 관리부서에서 폐기및 폐기를 시행한다 . 
     2) 표준관리부서에서 폐기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표준에 대하여타당성 검토후 폐기결정  
         및 폐기를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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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 표준 폐기및 페기 표준의 관리 
     1) 표준관리 전산 시스탬으로 해당표준에 대하여 표준관리 LIST에 폐기 이력을 기록후 
          표준관리 전산 시스탬에서 열람 및 출력이 불가하도록 삭제한다. 
     2) 폐기된 표준은 표준관리 전산 시스탬 또는 kwave를 통하여 공지하여, 전산으로 출력하여 
        서면으로 보관중인 표준에 대하여 신속하게 폐기토록 한다. 
     3) 폐기된 표준은 전산시스탬에서 삭제후 필요시 BACK-UP하여 표준관리 담당자가 
  보관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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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표준 작성 방법 및 사용 양식 
    가. 작성 개요 
 1) 기안서 작성은 회사 기본양식을 기준으로 작성한다.(별첨 양식 1,2) 
 2) 표준 기안서(양식 1) :  
    가) 회사표준을 제정, 개정, 폐기할때 그 기안내용과 교육현황등을 명확히 하기위한 
         양식으로  기안하는 표준의 갑지로 사용한다. 
 2) 표준 기안서(양식 2) :  
    가) 표준의 본문을 작성하기 위한 양식으로 양식 1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나. 회사표준기안서 (양식1) 작성 방법 
 1) 표준명 : 기안표준의 표준명을 기록한다. 
 2) 등록NO. : 표준관리 부서에서 해당표준에 부여된 등록NO. 를 입력한다. 
 3) 개정NO. : 표준의 개정 횟수를 입력하되, 개정 표준인 경우 개정 No.는 별도 수정하지 
  않고, 표준 제,개정이력 정리로 대체할수 있다. 
 4) 총 PAGE : 회사표준 기안서를 1 PAGE 로하여 가안 표준의 PAGE를 기록한다, 
  단 분모는 총 PAGE수를 기입한다 (별첨은 제외할수 있다) 
 5) 기안서의에  해당 표준의 제정, 개정, 폐기 여부를 표시한다.(밑줄또는 동그라미) 
 6) 시행일 : 해당 표준의 시행 예정일을 입력한다. 
 7) 내용 요약 : 기안표준의 요점을 간략하게 입력하고, 폐기시에는 폐기 
 8) 작성자및 기안 부서명을 기입한다. 
  
    다. 회사표준기안서 (양식2) 작성 방법 
 1). 표준 작성전 준비 
    가) 기안부서에서는 해당 표준의 작성 필요성을 검토한후 작성을 실시하되, 
 관련 보유표준의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여 제정보다는 개정으로 유도하여 표준의 
 남발을 막는다. 즉 필요한 표준만 제정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남발을 막는다. 즉 필요한 표준만 제정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나) 필요시에는 관련부서와 회의를 통하여 표준의 내용을 명확히 한다. 
  
 2) 작성방법 및 절차 
    가) 표준의 명칭은 표준내용과 해당규격의 알수있도록 명확히 부여한다. 
    나) 구성체계는 본 규칙의 제 6조의 표준의 구성체계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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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표준의 구성체계및 등록 번호 
 가. 표준의 구성체계 
 표준(규칙,규격)의 구성 체계는 아래와 같이 정한 바에 따름을 원칙으로 하되, 
  그 내용에 따라 일부를 조정할수 있다. 
  
 순서항    목내                   용비     고  
 제1조목    적표준의 목적 규정화     회사는 규정에  
 제2조적용 범위표준의 적용 범위 규정화        해당되는 표준은 
 제3조관련 표준상위 표준및 참조 표준에 대한 규정화   품질 매뉴얼 만 
 제4조용어의 정의회사의 특이용어에 대한 규정화 (범용 용어는 제외)적용함  
 제5조책임과 권한부서별 담당업무 및 책임과 권한 규정화     
 제6조업무 절차업무 처리절차(P,D,C,A순으로 기술)규정화     
 제7조품질 기록 관리기록 관리에 대한 규정화        
 (부   칙)본문외 추가 기입사항 (시행일 규정등)     
 (별   첨)업무 flow , 참조 양식, 참조 자료등        
  * 별첨 :  업무 FLOW, 참조양식, 본문의 부속자료등으로 하며 필요시만 첨부한다.  
              또한 표준 제,개정과는 별도로 관리할수도 있다      
  
 나. 표준 등록번호 체계 (국내사업장과 해외공장 동일) 
 1) 품질표준에 해당하는 표준류의 등록번호는 7 자로 구성한다. 
     
   O    O    O   -   O  O  O  O       
         #1           #2                   #3                        
  
      #1 : KH (회사를 의미) 
      #2 : 적용범위 (규칙/규격을 구분하는 의미) 
      #3 :  표준 제정순 NO. 부여 
  
 2) 등록번호 세부 부여 기준 
    가) 적용 범위의 기준 
 적용범위규   정규    칙규    격비고 
 기  호O (알파벳)A규격분류기호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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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격 분류기호표> 
 분  류 기     호비                 고 
 제품규격  S (SETS)  * 제품 해당 모델에 대한 제원   
 시험/검사  I (INSPECTION)* 부품,제품 검사규격및 신뢰성 시험법  
 관리공정  C (CONTROL) * 단위공정별 주요관리 SPEC 요약   
 작업표준  W (WORK)  * 요소,조립,조정, 검사작업등   
 설비표준  E (EQUIPMENT) * 설비운전 및 예방정비 표준    
 단위업무  M (MANUAL) * 품질평가기준, Check  Sheet 등   
  
    나) 표준 제정순 NO. 부여 기준 
  
 구 분등 록 번 호등록번호기안부서활용부서 
 채 번 방 법부여부서 
 품질 매뉴얼 KHO-0001~품질관리전 부 서 전 부 서 
  규         칙 KH-1001~품질관리전 부 서 전 부 서 
  제 품   규 격 KHS-0001~    연 구 실연 구 실개발/기술/제조/품질 
 시험부품검사 KHI-0001~1000부품보증 부품보증부 품 보 증 
 검사제품시험 KHI-1001~품질관리QA, QC개발/품질/제조 
  관 리 공 정 도 KHC-0001~1000제조기술제조기술Main 제조/외주 
   KHC-1001~2000제조기술제조기술GSM 제조/외주 
     KHC-2001~3000제조기술제조기술SMT 제조/외주 
   KHW-0001~1000제조기술제조기술Main 제조/외주 
   작 업 표 준 KHW-1001~2000제조기술제조기술GSM 제조/외주 
     KHW-2001~3000제조기술제조기술SMT 제조/외주 
   설 비 표 준 KHE-0001~1000품질관리운영부서제조외 설비 운영 부서 
    KHE-1001~2000제조팀제조팀MAIN/GSM 제조 
     KHE-2001~3000제조팀제조팀SMT 제조 
  
  
                  


규 격 서강하넷㈜
표준명품질표준 관리 업무규칙등록 NO개정 NOPAGE
KH-1001013 / 18
  
   다) 표시및 용어는 KS 규격의 표시및 용어의 정의에 준하여 표준어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문항의 표기는 아래의 순으로 표기한다. 
 (1) "조"는 "제 X 조"으로 표기하며,  X에는 숫자를 순서대로 부여한다. 
 (2) "항" 번호표시는"숫자"와 "가,나,다,라 ---을 번갈아 사용한다. 
     [ "항" 번호수서 예 : 1. → 가. → 1) → 가) → (1) → (가) → ① ] 
 (3) 규격서내에 그림이나 도면을 부착하여 작성해야할 경우 KHNNER를 
 (4) 표준의 개정시에는 제정과 동일한 절차로 한다. 
  
  제 7조  품질 기록 관리 
  
   1. 표준의 관리및 기록 
 가. 표준관리부서는 전산 SYSTEM 상에 입력된 표준을 주기적으로 BACK-UP 
      하여 전산장애 발생시 대처토록 한다. 
 나. 전산시스템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SYSTEM 에는 최근 5 년간의 DATA 를 
      보관함을 원칙으로하고, 폐기된 표준은 필요시 BACK-UP하여 보관할수 있다 
 다. 표준관리부서는 표준으로 설정된 사항의 실시여부와 실시중 야기되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보완하기 위하여 표준관리상태및 준수여부에 대해 필요시 정기 또는 
      비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시한다. 
  
   2. 표준의 효력 발생 및 소멸 
 가. 표준은 전산시스템에 최종 등록된 후 표준으로서의 효력이 발생되며, 승인권자의 승인후
       관리부서에서 등록된 후 시행일부터 발생된다. 
     단) 시행일이 등록일보다 빠를 경우 등록일부터 효력을 갖는다. 
 나. 표준을 개정하여 새로운 표준을 확정한 경우는 시행일로 부터 구표준의 
      효력은 상실된다. 
 다. 부서별 표준담당자가 전산으로 출력한 표준을 임의 COPY 한 표준은 
      표준으로서 효력을 인정하지 않는다.  
      단 부서장및 및 부서 표준관리담당자 SIGN 이 있는경우만 유효하다. 
  
   3. 보 안 / 유 지 
 가. 회사표준은 사외비 이상으로 관리함을 원칙으로하고 관리부서및 활용부서의 부서장은 
      대외적으로 기밀유지에 책임을 지며 전산발행본의 사외반출및 통제의 책임을 진다. 
 나. 비관리자료의 발행권한은 표준관리부서장만이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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