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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성적 문항분석 엑셀프로그램 V19 :

 

매월 또는 매회 작성하는 데이터의 총체적인 관리로 년도와 관계없이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반, 전체 집단의 평균, 표준점수, 백분위 및 석차를 표시하여 학생을 진학.상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작성된 데이터는 한번의 클릭으로 전체 학생에 대한 성적표를 출력합니다.

각 회(월) 및 과목별로 성적을 입력하도록 하였고 성적표는 평균 점수에 따라 등급 및 상용문구를 나타냅니다.

성적표 발송을 위한 주소라벨의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각 과목별 유형/단원의 분류로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강.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류의 설정은 과목별로 할 수 있으며, 2단계(대분류, 소분류)로 하였습니다. 

각 문항별 반 평균점수 및 전체 평균점수를 나타내어 개인별 점수 위치를 가늠하도록 합니다.

성적표에는 문항별로 어떠한 지문에 정오답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언어/외국어의 듣기/쓰기/말하기/문법…. 및 수리의 미분/적분/통계/기하…. 등의 대분류 및 소분류로 각 분류별로 통계분석 처리합니다.

 

 

 



* 파일 실행 시 주의사항 (실행메뉴 나타내기)

1. 각 시트의 도움말은 (A1셀)에 메모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A1셀)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납니다.

   (2) 기타 중요한 셀에도 메모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2. 파일을 실행 시 "매크로포함(이콘텐츠 사용)"으로 파일을 열어야 정상적으로 작동 합니다.

3. 파일을 실행하면 수식줄 아래 보안경고(옵션) 단추가 나타납니다.

    이 때 '옵션'을 누르고 "이콘텐츠 사용" 하여야 상단 메뉴의 [추가기능]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4. 만약 보안경고(옵션)가 나타나지 않으면

   (1) 보안센터에서 설정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2) 리본메뉴 - Excel옵션 - 보안센터 - 보안센터설정 - 매크로설정 - 모든 매크로포함

   (3) (2)의 내용이 어려우면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조하세요.

5. 본 파일은 엑셀2007 이상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2003이하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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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의 처음 실행순서

1. 샘플데이터로 충분한 연습을 합니다.

2. [샘플내용 삭제]를 실행하여 기존의 샘플을 삭제합니다.

   일부 집계/분석 내용은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으나 데이터 입력 후 집계/분석 실행하면 값이 변경됩니다.

3. {설정}

   ① 사용자에 맞는 설정내용 작성

   ② [설정하기] 실행

4. 데이터 작성

   ① {점수입력} 시트에서 과목별 성적내용 입력 [점수 새로작성]

   ② [점수 저장하기] 실행

   ③ {점수입력}{설정} 시트만 작성합니다. 다른 시트는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습니다.

 

 

 

 

 

 

 

 

 

 

 



{점수입력} : (작성내용 있음)

0. 메뉴버튼

   (1) [점수 새로작성] : 내용 전부를 삭제하고 새로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 나타냄

   (2) [점수 저장하기] : 작성한 내용을 {저장}시트에 저장함

   (3) [관리번호▲▼] : 번호 변경 후 [점수찾기]를 실행 함

   (4) [점수찾기] : 점수 입력하여 저장된 내용을 시트에 찾아 나타냅니다

   (5) [필터해제] : 반별 필터검색이 된 경우 전체인원의 점수를 볼 때

   (6) [반별▲▼] : 반(AO2셀)의 변경 후 반별로 (필터)를 실행 함

 

1. 작성방법

   (1) [점수 새로작성]을 실행

       ① 관리번호(C4셀)는 자동 변경됩니다.

       ② 응시월(i2셀), 응시과목(O2셀), 응시일자(W2셀), 시행기관(AE2셀) 확인 및 변경

       ③ 배점,분류 및 성적내용 모두 삭제하고 학생명단(제외인원은 제외)을 불러와서 작성함

   (2) 배점(F5:BC5셀), 정답(F6:BC6셀) 및 분류1, 분류2 (F7:BC8셀) 입력

   (3) 배점 및 분류1, 분류2는 해당문항이 없으면 작성하지 말것

   (4) 학생별 점수입력 : (반별은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5) [점수 저장하기]를 실행

 

2. [점수 새로작성]

   (1) 학번/반명/성명은 {설정}시트에 있는 명단을 기준합니다.

   (2) {설정}시트의 명단중 제외할 인원은 제외하는 곳에 체크하면 이 시트에 작성하지 않습니다.

   (3) 내용 전부를 삭제하고 새로 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 관리번호도 업데이트합니다.

   (4) 분류1, 분류2의 내용은 {설정}시트에서 해당과목에 입력한 분류내용을 나타냅니다.

 

3. 분류1(F7:BC7셀), 분류2(F8:BC8셀) 의 작성

   (1) 분류1, 분류2는 먼저 {설정}시트에 과목별로 작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해당과목(O2셀)으로 설정된 분류내용을 풀다운메뉴로 입력 가능합니다.

   (3) 항목순으로 연이어 같은 항목일 경우에는 앞번호만 분류1, 분류2를 선택합니다.

   (4) 문항별로 해당된 구분을 선택하되 좌측과 동일하면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4. 기타사항

   (1) 과목/문항별 성적입력을 하는 시트입니다.

   (2) 한 회차에 여러 과목을 작성하여도 됩니다. (예, 국어, 영어, 수학1, ... 등)

   (3) 이미 작성된 데이터가 있다면 팝업으로 알려줍니다. (과목+응시일자를 비교함)

   (4) 과목수 : 10개, 문항수 : 50개, 분류1/2 : 20/30개 가능

   (5) 저장된 데이터를 찾을 경우에는 스핀단추를 위.아래로 이동하면 나타납니다.

   (6) 반별 검색(AO2셀) 필터링

       ① 반(AO2셀)을 선택 합니다.

       ② [반별검색]을 실행 합니다.

 

 

 

 



{작성목록}: (작성내용 없음)

0. 메뉴버튼 : 없슴

 

1. {점수입력} 시트에서 [점수 저장하기] 할 경우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2. 시행기관 및 비고 등은 사용자에 맞게 입력하세요.

 

 

 

 



{문항분류별} : (작성내용 없음)

0. 메뉴버튼

   (1) [전체분석] : 관리번호(회차+과목)별로 전체인원의 점수 나타냄

   (2) [필터해제] : 전체인원의 점수를 볼 때

   (3) [반별▲▼] : 선택된 반만 필터링함

   (4) [관리번호▲▼] : 번호 변경 후 [전체 분석]을 실행 함

 

1. 관리번호(C7셀)의 내용을 우선 확인하세요.

 

2. 내용 찾기

   (1) [관리번호▲▼]을 클릭하거나

   (2) 관리번호(C7셀)에 번호를 입력하고 [전체 분석]을 실행합니다.

   (3) 분류1,2의 갯수에 따라 행을 자동으로 숨기기 합니다.

 

3. 분류1, 분류2의 내용

   (1) {점수입력} 시트에서 작성된 내용으로 분류하여 나타냅니다.

   (2) 분류1, 분류2는 {설정}시트에서 우선 설정하여야 합니다.

   (3) 반별 검색(L2셀) 필터링

       ① 반(L2셀)을 선택 합니다.

       ② [반별검색]을 실행 합니다.

 

 

 

 

 



{문항개인별} : (작성내용 없음)

0. 메뉴버튼

   (1) [문항-학번▲▼] : 개인별로 분류에 대한 점수를 분석 합니다.

   (2) [문항-회차▲▼] : 개인별로 분류에 대한 점수를 분석 합니다.

 

1. [문항-학번▲▼]

   (1) 학번(일련번호) 순으로 데이터를 찾아옵니다.

   (2) 학번에 따라 성명과 반명은 자동으로 검색합니다.

 

2. [문항-회차▲▼]

   (1) 관리번호를 변경하여 데이터를 찾아옵니다.

 

 

 

 

 

 

 



{성적표} : (작성내용 없음)

0. 메뉴버튼

   (1) [성적표 보기] : 개인별 점수를 나타낸다.

   (2) [성적표 인쇄] : 일련번호 순으로 성적표를 일괄 인쇄 합니다.

   (3) [학번▲▼] : 번호 변경 후 [성적표 보기]를 실행함

   (4) [그래프 그리기] : (D11:H16셀) 값을 막대그래프를 그립니다.

   (5) [그래프 삭제] : 그래프를 삭제 합니다.

 

1. [성적표 보기]

   (1) [학번▲▼] 실행 시 해당 학생의 성적을 찾아 옵니다.

   (2) 그래프를 나타낼 것인지 아닌지는 {설정}시트에서 하여야 합니다.

   (3) 분류1 또는 분류2가 10개가 넘으면 62:69행을 나타내고 넘지 않으면 62:69행은 숨기기 합니다.

   (4) 평가의견(B7:L7)을 나타내고 싶지 않으면 행숨기기를 하세요.

   (5) (정오표)의 경우에도 문항이 20개, 30개이면 나머지는 행감추기를 하면 됩니다.

   (6) {점수입력} 시트에서 [점수 저장하기]한 내용을 검색합니다.

   (7) 관리번호(K11셀)의 데이터를 나타냄으로 번호를 우선 지정할 것.

 

2. 기타사항

   (1) 이 시트의 모든 내용은 {점수입력}시트에서 저장한 내용을 나타냅니다.

   (2) 학번에 따라 성명과 반명은 자동으로 검색합니다.

 

 

 

 

 



{주소라벨} :

0. 메뉴버튼

   (1) [라벨 만들기] : 전체인원을 라벨형식으로 나타냅니다.

 

1. 라벨 작성방법

   (1) {설정} 시트에서 [라벨 미리보기]를 실행한다.

        ① 설정내용을 조정

        ② 출력된 형식이 맞는지 확인

   (2) [라벨 만들기]를 실행

   (3) 작성된 내용은 단지 라벨형식으로만 작성된 것이므로

        ① 라벨용지에 맞게 인쇄되도록 행열을 조정합니다.

        ② (모두선택)을 클릭하여 셀의 너비 및 높이를 조정하세요.

 

 

 

 

 

 

{설정} : (작성내용 있음)

0. 메뉴버튼

   (1) [설정하기] : {설정}시트에 작성한 내용을 {점수입력} 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함

   (2) [샘플내용 삭제] : 최초 작성된 샘플을 삭제

   (3) [라벨 미리보기] : {봉투라벨} 시트에 작성합 내용을 미리보기로 나타냅니다.

 

1. {설정} 시트 작성순서

   (1) 현재의 샘플로 충분한 연습을 한 후 [샘플내용 삭제]를 실행

   (2) {설정} 시트의 설정내용 작성

   (3) [설정하기]를 실행

   (4) {점수입력} 시트의 내용 작성/저장

 

2. [샘플내용 삭제]

   (1) 최초에 샘플로 작성되어 있는 내용을 삭제합니다.

   (2) 일부시트 셀의 값은 삭제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기본적인 입력데이터는 모두 삭제된 상태입니다.

   (3) [샘플내용 삭제] 메뉴는 한번 실행하고나면 다음부터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3. 설정 시 주의사항

   (1) 과목/점수/코멘트/선생님 등을 사용자에 맞게 입력하세요.

        ① 학생은 학번을 정하여 입력하세요.

        ② 모든 데이터는 학번을 기준으로 값을 찾습니다.

   (2) 이 시트에서 설정된 값들은 다른 시트를 사용시 활용됩니다.

   (3) 등급 및 등급별 사용문구란

        ① 작성한 내용은 점수에 따라 자동으로 {성적표}시트 등에 나타냅니다.

        ② 내용을 표시하지 않을 경우 셀의 내용을 공백으로 하거나 해당 표시되는 셀의 글자색을 변경하세요.

   (4) 표준점수 계산 선택

        ① 표준점수(사.탐.2외.한)

            (T1) = 50+10*(X-m)/σ

                     (X;원점수, m;평균, σ;표준편차)

        ② 표준점수(언어,수리,외국어):

            (T2) =100+20*(X-m)/σ

   (5) 성적표 시트 그래프

        ① {성적표} 시트에 그래프를 자동으로 작성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6) {점수입력} 시트의 명단 (i100셀 이하)

        ① 제외할 인원은 매번 체크한 다음 {점수입력}에서 작성하세요.

        ② 체크된 인원은 회차(월)별 작성시 명단에서 제외됩니다.

   (7) 이 시트에서 작성한 내용을 다른 시트에서 활용합니다.

        내용이 변경되면 이 시트 내용부터 수정하여야 합니다.

 

4. [라벨 미리보기] [라벨 만들기]

   (1) 발송용 편지봉투에 붙일 수 있는 학생의 주소를 자동으로 정열합니다.

   (2) 작성할 내용을 (i24:K37셀)에 작성합니다.

   (3) 셀 중(K34, i37셀)은 해당 문구를 그대로 출력합니다.

   (4) 미리보기의 내용은 (M34:P37셀)에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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