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넷)
강하넷 | 품질관리절차서 | 절차서번호 | QP-05 |
개정 번호 | 0 | ||
[시정 및 예방 조치 절차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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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 목적
본 절차서는 시정 및 예방조치를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불량품의 재발방지, 불만요구사항의 대책을 실시함으로써 사내·외의 불만을 방지하고 주문주의 신뢰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 범위
이 절차서는 주문주의 요구사항을 저해하는 요건 및 품질에 역행되는 조건을 즉시 파악,
시정되고 예방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한 시정 및 예방 조치의 관리절차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3.1 시정조치 : 부적합 사항, 불량시공, 결함, 기타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의 원인 제거,
재발방지를 위한 제반조치행위
3.2 예방조치 : 품질경향을 분석하고 잠재적인 원인을 조사하여 부적합사항을 사전에 제거
하는 조치행위
3.3 클레임(Claim) : 제품을 출하한 뒤 당사의 책임으로 발생한 품질상의 부실
4. 책임 및 권한
4.1 품질팀장
① 부적합 및 시정조치서의 검토 및 승인
② 시정조치의 결과 확인 및 유효성 검증
③ 클레임의 신속한 대책과 재발방지 대책의 실시
④ 클레임의 관련정보를 수집하고 관련부문에 정보를 전달
4.2 생산(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팀장
① 시정조치와 해당 책임 클레임의 재발 방지 대책을 실시
② 품질팀의 요청에 따라 재발 방지 대책과 클레임 원인 조사의 조언과 지원
③ 해당 관련 팀장은 발주처 불만사항 부적합 보고서를 작성하여 품질팀으로 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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