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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 및 의사소통 규정
1. 적용범위 및 목적
본 지침서는 회사에서 운영되는 내부 의사소통 및 고객과의 의사소통 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적용
한다.
2. 목 적
본 지침서는 품질에 영향을 주는 모든 이해관계자간의 신속 정확한 업무의 협의로서 대, 내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체계를 확립하고 품질향상의 자료로서 활용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책임과 권한
3.1 최고경영자(대표이사)
1) 최고경영자(대표이사)는 조직 내에 적절한 의사소통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이 원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장할 책임이 있다.
2) 최고경영자(대표이사)는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각종 회의 등을 통하여 조직과 의사소통을 할 책임이 있다.
3.2 영업부서장
1) 영업부서장은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결정하고 실행할 책임이 있다.
3.3 각 부서(팀)장
1) 각 부서(팀)장은 의사소통을 위한 각종 회의체에 참석하여야 하며 활발하게 의견을 제시하여 품질
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향상 및 지속 개선할 책임이 있다.
2) 각 부서(팀)장은 품질 성과와 고객만족 수준을 팀원에게 전파할 책임이 있다.
4. 인식
4.1 인식 내용 및 교육/홍보
1) 조직의 관리 하에 업무를 수행하는 전 종업원은 다음사항을 인식 및 이해하여야 한다.
(1) 품질 방침
(2) 관련된 품질 목표
(3)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자신의 기여내용 및 개선된 성과의 이점
(4)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부적합한 경우에 발생되는 영향
2) 관리부서장은 품질 방침, 품질 목표 등은 적당한곳에 게시를 하여 전 직원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경영검토 사항 및 프로세스 모니터링 관리 사항은 게시판에 게시 또는 자료를 회람하여
품질경영 성과와 고객만족 수준 등의 품질경영시스템 운영 효과성을 전 직원에게 전파한다.
3) 해당 부서(팀)장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소속 부서원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부적합한 경우에 발생되는 영향에 대하여 인식을 갖도록 한다.
5. 내부 의사소통
5.1 내부 의사소통 절차
1) 내부 의사소통은 게시, 전자매체, 전화, 회의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실행한다.
2) 경영방침, 경영목표 등은 게시를 하여 전 종업원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경영검토 사항, 경영
실적 관리 사항은 게시판에 게시 또는 자료를 회람하여 품질 경영 성과와 고객만족 수준 등의
경영시스템 운영 효과성을 전 종업원에게 전파한다.
3) 회의는 경영검토 회의, 관리자 회의, 전 종업원 회의 등을 실시하며 필요시에는 회의록
(P-0750-03)을 작성한다.
4) 각 부서(팀)장은 회사의 중요 경영정보 및 의사결정사항을 업무연락을 통하여 부서(팀)간에 공유
하고 팀원에게 즉시 전달 및 교육을 통하여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도록 한다.
5.2 경영검토 회의
1) 경영검토 회의는 관리부서 주관으로 년 1회 실시한다.
2) 경영검토 회의 참석자는 최고경영자, 임원, 부서(팀)장 및 대표가 지명하는 자로 한다.
3) 경영검토 회의는 품질 방침 및 품질 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개선 기회의 평가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 평가를 포함한 경영시스템 정보들에 대하여 최고경영자가 검토하고,
참석자들이 의사소통 한다.
4) 경영검토 회의 세부절차는 “경영검토 규정(P-0950)”에 따른다.
5) 경영검토 회의 결과는 부서(팀)장을 통해 전 종업원(팀원)에게 전달되어 의사소통 된다.
Email : kangha@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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